대장암 초기증상 및 발생 위치에 따른 증상들!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암의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이라하고,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앞에 두 가지를 통칭하여 대장암 또는 결장직장암이라고 말합니다. 대장암에 대해서 매체 등에서 많이 다루는 이유는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어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대장암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인 만큼 일단 배변에 관련되어 평소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환경요인으로도 배변에 대한 양상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우리가 쉽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더 발견이 어려운 것이 대장암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사실 종양 위치에 따라서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대장암이 걸릴 수 있는 위험요인은?


대장암은 연령에 비례하는 경향이 있어서 50세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는 편이고, 식생활이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 같은 붉은 고기류, 소세지나 햄, 베이컨 같은 가공품을 많이 먹을 경우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적은 음식들 같은 경우에도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비만일 경우 발생 위험도는 1.5배에서 3.7배로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허리 둘레의 증가가 위험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는 음주와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렇지 않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



조기검진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발견할 경우 치료 예후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한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45세 이후부터는 매 5-10년마다 대장 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족 중에 대장암 이력이 있거나, 이전 건강 검진에서 용종이 있는 경우에는 고위험군이기 때문에, 검사방법과 간격(1-2년)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 DESIGN by SARAH, 이미지 무단 사용 절대 안됩니다.











< 이전 포스팅 >


나는 우울증일까?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자 (CES-D 척도)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 테스트로 확인하자. (서울강북삼성병원)

무언가에 집착하는 나? 강박증 자가진단테스트 해보자.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자. (WHO)

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확인해보자! (한국형 기분장애 질문지)